같은 소재와 같은 스타일의 의류라도 판매 가격이 다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다음은 그 주요 원인들을 살펴보기로 하자.
브랜드 가치
유명 브랜드는 인지도로 인한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으며 소비자들은 브랜드에 대한 믿음과 이미지를 한 바탕으로 구매한다. 그러므로 같은 소재 같은 스타일 일지라도 유명 브랜드의 제품은 더 비싼 것이다.
생산 공정
고급 의류는 같은 소재 같은 스타일이지만 더 정교한 제조 공정을 거치게 되면 생산 비용이 증가 된다. 예를 들어 동일 소재와 스타일 이라도 바느질이 거칠고 작업중 중간 중간 품질검사를 거치지 않는등 바느질 땀수도 크고 기타 공정을 줄이며 제작된 의류는 정교하고 꼼꼼한 생산과정을 거쳐 생산한 옷보다는 저렴 할수 밖에 없다.
또한 의류 소재와 생산 공임이 생산된 국가나 지역에 따라 인건비와 생산비가 다기 때문에 아시아 동남아 남미 등에서 생산된 의류보다 유럽지역 생산은 더 비쌀 수 있다.
디자인 및 디테일
같은 스타일이라도 디자인의 디테일, 장식, 마감 처리 등이 다를 수 있다. 이러한 요소들은 의류의 가격에 큰 영향을 준다.
같은 스타일 같은 소재의 한정판으로 제작된 의류는 희소성 때문에 더 높은 가격을 책정할 수 있고 상호(브랜드)의 가치에 따라 가격이 비싸거나 저렴해진다.
유통 및 마케팅
의류 소비는 소비자에게 다다르기 까지의 유통 경로가 많으면 많을 수록 가격이 높아질 수 밖에 없다. 중간 유통업자가 많을수록 가격이 상승하는 것이다.
여기에 광고와 마케팅에 많은 비용을 투자하는 브랜드는 그 비용 자체를 제품 가격에 반영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제품 및 원부자재 품질에 의한 차이와 내구성
같은 소재의 원자재 도 품질에 차이가 있다. 간단한 예를 들어보자 고급 면 직물 가격과 일반 면 직물은 가격 차이가 있다
기타 여러 합성 섬유의 직물과 천연 섬유 직물도 마찬가지로 등급이 있다는 것이고 이 등급에 따라서 가격이 높거나 저렴 하다.
의류 제작에 필수 불가결로 필요한 부자재도 같은 모양 같은 부자재라도 품질 등급 차이에 따라서 가격이 다르게 적용된다.
이것은 의류에 내구성과 직접적 영향을 미쳐 품질이 우수한 원,부자재는 더 오래 입을 수 있는 내구성이 높아 더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같은 소재와 스타일의 의류라도 가격 차이가 발생하는 것이다.
'스타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류 생산 자동화의 한계 (4) | 2024.08.30 |
---|---|
여러 소재로한 수많은 의류 부자재 (2) | 2024.08.29 |
의류 구매 시 선택 정보 (2) | 2024.08.27 |
옷을 오래 손상 없이 입기 위한 관리 요령 (2) | 2024.08.26 |
간략히 보는 의복의 기원 (27) | 2024.08.24 |